VA-11 HALL-A : 사이버펑크 바텐더 액션 리뷰

수준급 번역을 해주신 팀SM 에게 감사합니다.



VA-11 HALL-A: Cyberpunk Bartender Action
개발 : Sukeban Games
장르 : 비주얼 노벨




안드로이드, 유전자 조작, 의체같은 주제가 나오는 미래를 배경으로 한 게임이다.
세계관은 부폐한 정부와 딥다크한 도시의 어디서 많이 본 사이버 펑크
처음에는 페이퍼 플리즈를 예상했지만 전혀 다른 느낌의 게임이었다.. (특히 쉬운난이도)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과자와 음료수와 함께 편하게 즐겨주세요' 라는 문구가 나오는데,
이 한 문장에 이 이 게임의 전체적인 느낌이 엿보인다.

사이버펑크 답게(?) 글리치 효과가 자주 등장한다.
뭔가 트렌디한 기분ㅎㅎ


인기가 없는 술집인 '발할라'에서 바텐더인 질(Jill)이 일을 하며
손님들과 소소하게 대화를 하며 일어나는 일들이 주제이며
문밖은 테러가 번번한 어두운 세계관이지만
게임이 이루어지는 술집은 등장인물들의 안식처.


매력적이고 개인 사연이 있는 인물들의 이야기와 관계가 유저를 몰입되게 하며
무거운 세계관속 철학적이며 교훈적인 내용들이 대거 등장한다.
동시에 소소하거나 빵터질만한 웃음거리들도 많다.



볼륨에 비해 가격이 좀 비싸다는 평이지만
직접 플레이 한 유저들은 대부분 만족하는 짜임세 좋은 게임이다.

실제로도 수많은 게임 평가 사이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이니
할 짓거리 없을때 꼭 한번 해보는 걸 추천한다.

작은 볼륨의 비주얼 노벨 인디게임이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인생게임이라고 하는지 플레이 이후에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플레이시 캔맥주가 필수다)





여담으로 제작사인 Sukeban Games 는
일본계 회사일거라 생각한 예상과는 다르게 베네수엘라 게임제작 서클이며

베네수엘라 경재상태 때문에 게임이 대 히트를 쳤음에도 굉장히 힘든 상황이며
정부가 출국조차 막고있다고 한다.

아마 게임 내의 정부의 모습과 비판등..
그들이 처한 상황이 게임 세계관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
뇌피셜이었다고 한다 ㅇㅅㅇㅋ


아무튼,,, 재미있는 SF소설을 읽은
높게 평가할만한 게임 ㅎㅎ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니어 오토마타 후기